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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거대 기술기업 대출 확대로 골드만삭스와 파트너십 종료

by 재벌집 막내 2023. 1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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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Adobe / twinsterphoto

 

애플이 골드만삭스와의 신용카드 제휴를 해지하기로 결정한 것은 이 거대 기술기업이 소비자 대출을 더 깊이 밀어 넣었기 때문입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의 보도에 따르면 애플은 최근 골드만삭스에 향후 12~15개월 안에 계약을 해지하겠다는 뜻을 담은 제안서를 제출했습니다. 

해지는 2019년 출시된 신용카드와 올해 도입된 저축계좌 등 소비자 제휴 전반을 아우릅니다.

이번 결정은 불과 1년여 전인 2029년까지 연장돼 골드만삭스가 주류 소비시장에 진출하는 데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프로그램의 급격한 반전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골드만삭스는 지난해 말 종합적인 소비자 사업을 설립하려다 큰 손실을 입으면서 상황이 더 악화됐습니다. 

골드만 삭스는 올해 초까지 애플에 파트너십을 해제할 의사가 있음을 알렸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경우 상인, 즉 애플이 그러한 협력에 대한 통제적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골드만삭스는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와 이 프로그램을 유명 카드사로 이전할 가능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그러나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는 손실률을 포함한 프로그램의 특정 측면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으며 이러한 논의가 더 진행되었는지 여부는 여전히 불확실합니다.

 

싱크로니 파이낸셜(Synchrony Financial), Apple의 신용 카드 프로그램에 관심 표시

미국 최대 매장 신용카드 발행사인 싱크로니 파이낸셜(Synchrony Financial)도 신용카드 프로그램을 장악하는 데 관심을 보였습니다.

Synchrony는 오랫동안 기술 기업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Amazon 및 PayPal과 같은 업계 거대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자랑하는 발행인으로 자리매김하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흥미롭게도, Synchrony는 원래 Apple 신용카드 프로그램을 놓고 Goldman Sachs와 경쟁했습니다.

Apple의 경우, 이러한 개발은 iPhone 판매가 정체되면서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 서비스 사업에 차질을 초래합니다.

그러나 Goldman 파트너십이 Apple 수익원의 작은 부분만을 차지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9월 분기에 Apple은 연간 전체 매출이 미미한 수준으로 감소한 반면 서비스 매출은 약 16% 증가했다고 보고했습니다.

Goldman Sachs의 경우, 파트너십 종료는 기업 고객과 초부유층에 대한 서비스를 넘어 다각화하려는 실패한 시도에서 중요한 후퇴를 의미합니다. 이제 은행은 핵심 고객에게 다시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애플과 골드만삭스의 관계는 처음부터 난관에 봉착

골드만삭스와 애플의 관계는 처음부터 난관에 봉착했습니다. 

이 카드가 은행에서 온 것이 아니라는 애플의 광고는 골드만의 일부 경영진을 자극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게다가 애플은 거의 모든 지원자를 승인해야 한다고 주장해 골드만의 대출 손실이 커졌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카드 프로그램이 과도한 통화량을 방지하기 위해 청구서 배포를 비틀어 놓았기 때문에, 월말에 카드 소지자의 청구서를 보내야 하는 애플의 요구사항도 골드만에게 상당한 고객 서비스 문제를 야기시켰습니다.

일부 골드만 경영진은 은행이 직면한 규제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애플과의 연관성 때문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지난해 골드만은 소비자금융보호국이 청구 오류 해결과 카드 소지자 환불 등 신용카드 계좌 관리 관행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또한 골드만의 광범위한 소비자 대출 사업을 검토해 왔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골드만은 규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둔 내부 노력인 프로젝트 블루(Project Blue)를 시작했으며, 이러한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소비자 대출에서 직원을 재배치하고 있습니다.

 

출처: https://crypto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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