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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메타버스 기술

by 재벌집 막내 2022. 1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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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메타버스 기술

 

 

가상의 땅과 사물이 있는 온라인 3D 디지털 세계의 개념인 메타버스가 어떻게 기술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지 디센트라 대학교에서 검토해 보겠다. 집에서 편안하게 원격으로 작업하거나 가상 박물관을 방문하여 최신 예술 작품을 감상하거나 가상 콘서트에서 록 밴드 팬인 친구를 만날 수 있는 세상을 상상해보자.

액시 인피니티, 더 샌드박스 및 디센트럴랜드는 이미 메타버스의 특정 측면을 통합하여 우리 삶의 여러 요소를 온라인 세계로 가져왔다. 그러나 메타버스는 아직 개발 중이다. 당신이 통과할 수 있는 하나의 크고 모든 것을 포괄하는 메타버스가 있는지 아니면 여러 개의 메타버스가 있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아이디어가 계속 발전함에 따라 비디오 게임과 소셜 네트워킹 플랫폼을 넘어 확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원격 작업, 분산된 거버넌스 및 디지털 ID는 메타버스가 지원할 수 있는 잠재적 기능 중 일부일 뿐이다. 또한 연결된 가상 현실 헤드셋과 안경을 통해 더욱 다차원적이 될 수 있으므로 사용자는 물리적으로 걸어 다니며 3D 공간을 탐색할 수 있다.

메타버스의 최신 개발

2021년 10월 페이스북이 메타로 이름을 변경하면서 메타버스가 새로운 인기 유행어가 되었다. 리브랜딩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이 선도적인 소셜 네트워킹 회사는 Reality Labs라는 새로운 부서에 자원을 투자하여 2021년까지 최소 100억 달러를 지출했다. 아이디어는 메타버스 콘텐츠, 소프트웨어, AR 및 VR 헤드셋을 개발하는 것이다. CEO 마크 주커버그는 미래에는 스마트폰처럼 보편화될 것이라 믿는다.

코로나-19 대유행은 메타버스 개발에 대한 관심도 가속화했다. 원격 작업이 보편화됨에 따라 다른 사람과 연결할 수 있는 대화형 옵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동료들이 회의에 참여하고 소식을 듣고 협업할 수 있는 3D 가상 공간이 점점 인기를 얻고 있다. 2021년 11월에 도입된 마이크로소프트 메쉬가 그 한 예이다. 사용자가 아바타를 사용하여 공유하고 협업할 수 있는 몰입형 공간을 제공하여 원격 팀 회의를 더 흥미롭고 재미있게 만든다.

 

일부 온라인 게임도 메타버스를 수용하고 있다. 모바일 장치용 AR 게임인 포켓몬 GO는 플레이어가 스마트폰 앱을 사용하여 현실 세계에서 가상 포켓몬을 사냥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개념을 활용한 최초의 게임 중 하나였다. 또 다른 인기 있는 게임인 포트나이트는 브랜드 이벤트 및 콘서트 조직을 포함하여 디지털 세계 내에서 다양한 활동으로 제품을 확장했다.

 

소셜 네트워킹 및 게임 플랫폼 외에도 엔비디아와 같은 기술 회사는 가상 세계에서 새로운 기회를 열었다. 엔비디아 옴니버스는 공유 우주의 3D 공간을 연결하여 엔지니어, 디자이너 및 제작자 간의 가상 협업을 촉진하도록 설계된 개방형 플랫폼이다. 현재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BMW 그룹은 지능형 제조를 통해 생산 시간을 단축하고 제품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옴니버스를 사용하고 있다.

메타버스를 이끄는 핵심 기술

메타버스 경험을 보다 실감나게 만들기 위해, 기업들은 블록체인, 증강 현실(AR) 및 가상 현실(VR), 3D 재구성, 인공 지능(AI) 및 사물 인터넷(IoT)과 같은 첨단 기술을 3D 세계를 강화하기 위해 사용한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블록체인 기술은 디지털 소유권 증명, 디지털 수집, 가치 이전, 거버넌스, 접근성 및 상호 운용성을 위한 분산되고 투명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암호화폐는 사용자가 3D 디지털 세계에서 일하고 사교하면서 가치를 전송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암호화폐는 디센트럴랜드에서 가상 토지를 구매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플레이어는 게임의 MANA 암호 화폐를 사용하여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 형태로 16x16미터 부지를 구입할 수 있다. 블록체인 기술의 지원으로 이러한 가상 토지의 소유권을 설정하고 확보할 수 있다.

 

미래에 암호화폐는 사람들이 메타버스에서 일하도록 장려할 수 있다. 더 많은 회사에서 원격 작업을 위해 사무실을 온라인으로 전환함에 따라 메타버스 관련 일자리가 제공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증강 현실(AR) 및 가상 현실(VR)

증강 현실(AR)과 가상 현실(VR)은 몰입감 있고 매력적인 3D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그들은 가상 세계에 대한 우리의 진입점이다. 그러나 AR과 VR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증강 현실은 시각적 요소와 디지털 캐릭터를 사용하여 현실 세계를 변형한다.

 

가상 현실보다 접근하기 쉽고 카메라가 있는 거의 모든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장치에서 사용할 수 있다. 증강 현실 앱을 통해 사용자는 모바일 게임인 포켓몬 GO에서와 유사한 대화형 디지털 이미지로 주변 환경을 볼 수 있다. 플레이어가 휴대전화에서 카메라를 실행하면 실제 환경에서 포켓몬을 볼 수 있다.

 

현실은 다르게 작동한다. 메타버스 개념과 마찬가지로 완전히 컴퓨터에서 생성된 가상 환경을 생성한다. 사용자는 가상 현실 헤드셋, 장갑 및 센서를 사용하여 탐색할 수 있다.

 

증강 현실과 가상 현실이 작동하는 방식은 메타버스의 초기 모델을 보여준다. 가상 현실은 이미 가상의 시각적 콘텐츠를 포함하는 디지털 세계를 만들고 있다. 기술이 더 성숙해짐에 따라 가상 현실은 가상 현실 장비를 사용한 물리적 시뮬레이션을 포함하도록 메타버스 경험을 확장할 수 있다. 사용자는 세계의 다른 지역에 있는 사람들을 느끼고, 듣고, 상호 작용할 수 있다. 메타버스를 둘러싼 희열을 감안하면 가까운 시일 내에 더 많은 메타버스 기업들이 AR과 VR 장비 개발에 투자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인공지능(AI)

인공 지능(AI)은 최근 몇 년 동안 비즈니스 전략 계획, 의사 결정, 얼굴 인식, 더 빠른 컴퓨팅 등 우리 삶에 널리 적용되었다. 보다 최근에는 인공 지능 전문가들이 몰입형 메타버스 생성에 AI를 적용할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AI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매우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머신 러닝 기술과 결합된 AI 알고리즘은 과거 데이터를 고려하여 이전 반복에서 학습하여 고유한 결과와 통찰력을 생성할 수 있다.

 

메타버스 내에서 AI는 다양한 경우에 논플레이어 캐릭터(NPC)에 적용될 수 있다. NPC는 거의 모든 비디오 게임에 존재한다. 그들은 플레이어의 행동에 반응하고 답하도록 설계된 게임 환경의 일부이다. AI 처리 기능을 통해 NPC를 3D 공간에 배치하여 사용자와의 현실적인 대화를 촉진하거나 기타 특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인간 사용자와 달리 AI NPC는 스스로 실행될 수 있으며 동시에 수백만 명의 플레이어가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여러 다른 언어로 작동할 수 있다.

 

AI의 또 다른 잠재적인 응용 프로그램은 메타버스 아바타를 만드는 것이다. AI 엔진을 사용하여 2D 이미지 또는 3D 스캔을 분석하여 보다 사실적이고 정확하게 보이는 아바타를 생성할 수 있다. 프로세스를 보다 역동적으로 만들기 위해 AI를 사용하여 다양한 얼굴 표정, 헤어스타일, 의복 및 기능을 만들어 우리가 만드는 디지털 휴먼을 향상시킬 수도 있다.

3D 재구성

이것은 새로운 기술은 아니지만, 격리로 인해 잠재적 구매자가 부동산을 직접 방문하는 것을 방지함으로, 팬데믹 동안 특히 부동산 산업에서 3D 재구성의 사용이 증가했다. 따라서 일부 기관에서는 3D 재구성 기술을 채택하여 부동산의 가상 투어를 생성했다. 우리가 상상했던 메타버스처럼 구매자는 어떤 위치에서든 잠재적인 새 주택을 둘러보고 현장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구매를 완료할 수 있다.

메타버스의 도전 중 하나는 가능한 한 현실 세계에 가깝게 보이는 디지털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3D 재구성의 도움으로 메타버스는 현실적이고 자연스러운 공간을 만들 수 있다. 특수 3D 카메라를 통해 건물, 물리적 위치 및 물체의 정확한 3D 사실적 모델을 렌더링 하여 온라인 세상을 향상시킬 수 있다. 3D 공간 데이터와 4K HD 사진은 컴퓨터로 전송되어 사용자가 경험할 수 있도록 메타버스에서 가상 복제본을 처리하고 생성한다. 물리적 세계 개체의 이러한 가상 복제본은 디지털 트윈이라고도 한다.

사물 인터넷(IOT)

사물 인터넷(IoT)의 개념은 1999년에 처음 제시되었다. 간단히 말해서 IoT는 물리적 세계의 모든 것을 센서와 장치를 통해 인터넷에 연결하는 시스템이다. 인터넷에 연결하면 이러한 장치는 고유한 식별자와 정보를 자동으로 보내거나 받을 수 있는 기능을 갖게 된다. 오늘날 IoT는 온도 조절기, 음성 인식 스피커, 의료 기기 등을 광범위한 데이터에 연결한다.

메타버스에서 IoT의 응용 중 하나는 물리적 세계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제공하는 것이다. 이것은 디지털 표현의 정확성을 증가시킬 것이다. 예를 들어 IoT 데이터 소스는 현재 날씨 또는 기타 조건에 따라 특정 메타버스 개체가 작동하는 방식을 변경할 수 있다.

 

IoT 구현은 3D 세계를 수많은 실제 장치에 원활하게 연결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메타버스에서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생성할 수 있다. 메타버스 환경을 더욱 최적화하기 위해, IoT는 인공 지능과 기계 학습을 사용하여 수집한 데이터를 관리할 수도 있다.

메타버스 챌린지

메타버스는 아직 개발 초기 단계이다. 일부 문제에는 신원 인증 및 개인 정보 제어가 포함된다. 현실 세계에서 누군가를 식별하는 것은 종종 어렵지 않다. 그러나 사람들이 아바타를 가지고 디지털 세계에 들어가면 상대방이 누구인지 알거나 증명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예를 들어 악의적으로 행동하는 사람들이나 봇이라도 다른 사람을 사칭하여 메타버스에 들어갈 수 있다. 그런 다음 이를 사용하여 그 사람의 평판을 손상시키거나 다른 사용자에게 사기를 칠 수 있다.

또 다른 문제는 개인 정보 보호이다. 메타버스는 몰입형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AR 및 VR 장치에 의존한다. 카메라 기능과 고유 식별자가 포함된 이러한 기술은 결국 원치 않는 개인 정보 유출로 이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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